순산소 재호흡기

순산소 재호흡기(OXYGEN Rebreather)도 기본적인 구조는 똑같다. 단지 다이버가 소모하는 산소를 보충하는 순산소용 실린더를 추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몇 종류의 순산소 재호흡기는 산소를 순환 회로에 일정한 비율로 보충하고 있다. 산소를 보충해주는 비율은 다이버가 신진대사에 소모하는 양과 거의 일치하도록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다이버의 신진대사량의 비율은 잠수 중의 다이버의 활동량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활동량에 따른 첨가 시스템은 휴식 중일 때에도(호흡회로에서 가스를 쓸데없이 배출시키게 된다.) 지나친 산소량을 추가하게 되고 심한 운동 시에는(산소를 추가하기 위해 다이버가 수동으로 우회식(BYPASS) 밸브를 작동하게 된다.) 산소가 충분하지 못하다.

 

많은 순산소 재호흡기들은 몇 종류의 수동식 추가(PASSIVE-ADDITION) 시스템이 첨가되어 있다. 다이버의 신진대사량에 따른 소모량에 맞는 산소량이 순환 회로에 추가되도록 되어 있다. 간단한 방법으로 호흡낭이 완전히 수축되어 버렸을 때 기계적으로 밸브를 작동하여 가스를 추가한다.

 

다이버의 몸은 신진대사를 통해 산소를 이산화탄소로 바꾸고 이산화탄소는 탄산가스 흡수제에 의해 제거되면 재호흡기 속의 가스의 전체량은 감소된다.

결과적으로 다이버의 총 흡기량은 호흡낭을 완전히 압착 시킨다. 그래서 기계적으로 밸브를 작동하여 산소를 더 추가하게 된다. 순산소 재호흡기의 구조상의 또 다른 위험성은 잠수하기 전에 재호흡기 속을 완전히 순산소로 환기해야 하며 이것은 매우 중요하고 환기하지 않으면 아주 위험하다.

 

만약 많은 양의 산소가 아닌 다른 가스가 재호흡기 속에 잔류하면 다이버는 호흡낭이 압착되어 기계적으로 산소추가 밸브가 작동하기 전에 저산소증에 걸리게 된다.

디자인 면에서 볼 때 순산소 재호흡기는 매우 단순하다. 왜냐하면 복잡한 산소조절 장치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능상에도 대단히 제한적이다. 왜냐하면 중추신경계 산소중독 때문에 사용 수심 6 m를 넘지 않도록 철저히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 깊은 수심에 안전하게 잠수하기 위해서는 재호흡기 속의 혼합가스는 순산소에 다른 기체를 첨가해야 한다.(: 질소 또는 헬륨) 이런 혼합 가스용 재호흡기는 보통 한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반폐쇄식 재호흡기와 완전 폐쇄식 재호흡기이다.